브 일 기/└ 패션 & 뷰티

마스크 피부 트러블 - 원인과 6가지 치료방법

브라이트 민 2021. 2. 6. 13:46
728x90
반응형


마스크 피부 트러블 원인


코로나 19 상황이 길어짐에 따라 매일 마스크를 착용하는 생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마스크 피부 트러블이 일어났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마스크 피부 트러블 예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스크를 자주 착용하면 공기 순환이 되지 않아서 모공에 먼지와 기름이 가둬져서 '마스크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여드름 발생원인은 무엇일까요?

마스크를 착용하면 가려진 피부의 이산화탄소 수치와 습도, 온도가 높아집니다. 이에 따라 입과 코에서 나오는 박테리아와 미생물이 더 많이 발생하고, 마스크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에 따라 염증이 발생하고 피부 트러블로 이어지게 됩니다.

 

코로나 19 마스크

 

 

 


마스크 피부 트러블 치료방법


 

1. 보습

하루 종일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피부 장벽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보습이 중요합니다. 특히 건성피부라면 오일 프리 로션 등 보습제를 하루에 여러 번 얼굴에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에는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이 포함된 경우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피부 타입에 따라 추천되는 보습제도 달라지는데요. 지성피부인 경우 젤 형태의 보습제, 중성 또는 복합성 피부는 로션 타입, 건성피부는 크림 타입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드름이 이미 발생한 경우에는 젤 형태가 가장 권장됩니다.

 

 

2. 화장

마스크를 오래 착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화장을 하지 않거나, 최대한 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스크 아래 화장은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절절한 마스크 선택

3. 적절한 마스크 선택

편안한 착용감이 있는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마스크는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 합성섬유로 만들어지는데 종류에 따라 너무 거칠어서 피부에 자극을 준다면 다른 제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자극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부드러운 천을 덧대어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때도 천을 주기적으로 세탁해야겠지요.

 

4. 마스크 벗기

외국 의사들은 4시간마다 15분 정도 마스크를 벗는 것이 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코로나 감염을 예방해야 하므로, 개인차량 등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을 잠시 들어가서 마스크를 벗어야 합니다.

마스크를 벗을 때에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손을 씻거나 소독해주세요.

클렌징과 각질 제거

5. 클렌징과 각질 제거

야외활동을 마친 뒤에는 마스크로 인해 축적된 각질, 기름을 제거하기 위해 평소보다 더욱 꼼꼼하게 세안하고 각질 제거를 해야 합니다. 스크럽 제품을 이용해서 모공을 열어두고 잠자리에 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처방약 복용

위에 기재한 방법으로도 마스크 피부 트러블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결국 병원을 방문해야겠지요. 임의로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피부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알맞은 약을 처방받도록 합니다. 다만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처방약을 복용하지 않는 순간 다시 트러블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습관 개선도 병행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