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 일 기/└ 뉴스 & 건강지식

두통 부위별 의심질환과 원인.

브라이트 민 2020. 10. 20. 10:34
728x90
반응형

 

 

두통은 평소 자주 겪는 흔한 통증입니다.

70~80%는 일차성 두통으로 긴장성과 편두통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관자놀이부터 이마·뒷머리 등 통증 부위도 다양한 두통.부위별 의심 질환에 대해 살펴볼게요.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

두통은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두통은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

이차성 두통은 약물 과용, 뇌종양, 뇌출혈등 이차적인 치료가 필요한 두통입니다.

 

◆이차성 두통의 의심증상은?

  1. 경험한 적이 없었던 심각한 두통

  2. 의식 소실이나 간질 발작이 두통과 동반된 경우 

  3. 암환자, 어린이, 고령의 성인에게 새롭게 발생된 두통

  4. 안구 주위나 두개골 위에서 잡음이 들리는 경우

  5. 두통과 함께 구토, 발작, 의식 소실이 동반된 경우

◆두통의 종류

  • 긴장성 두통 : 가장 흔하고 머리가 조여들고 긴장되어 눌리는 느낌이 나는 게 특징.

    목이 안 좋으신 분들이나, 안좋은 자세로 인해 근육이 긴장, 스트레스, 불안 등이 원인입니다.

  • 편두통 : 남성보다는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머리혈관의 예민하여 발생하며 박동성 통증을 유발하며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 군발성 두통 : 세가지 종류 중에서 가장 두통의 고통이 큰 편. 머리와 눈 주변까지 통증이 발생하며 뇌와 관련된 문제로 나타납니다. 

    군발성 두통의 경우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원인으로는 흡연과 음주가 있습니다.

 

◆두통 부위별 의심질환

 

관자놀이 통증은 편두통, 고령자는 측두동맥염 의심
관자놀이 근처에 통증은 주로 편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편두통은 혈관 신경이 예민해지면서 발생하는 것으로혈관 확장으로 인해 뛰는 듯 한 박동성 통증을 유발합니다.
관자놀이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관자놀이 부위에 다량의 혈관이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고령자들의 경우 관자놀이 통증 시 측두 동맥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관자놀이 근처를 지나는 측두동맥은 염증으로 인해 관자놀이에 혹 같은 것이 나오면서 압통을 유발한다
방치할 경우 시신경을 압박해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에 병원을 필히 방문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눈 주위 통증은 군발성 두통

관자놀이뿐 아니라 눈이나 이마에서도 통증이 느껴지고 눈물·콧물·식은땀이 흐른 다면 군발두통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군 발두 통은 삼차 자율신경 두통 중 하나로, 밤과 낮의 길이가 바뀌는 봄·가을 시기 시상하부에 자극이 가해지며 신경계가 흥분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 15분에서 3시간 사이에 통증이 사라지지만 일반 진통제로는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군발두통에는 신경전달물질을 늘려 뇌신경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트립탄 계열 약물이 효과적. 농도가 높은 산소를 흡입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이마통증은 축농증

흔히 축농증으로 불리는 부비동염은 얼굴뼈 속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부미염의 위치는 미간.

부비 돌요이 이마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부비동이 미간까지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고개를 숙일 때 이마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부비동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머리 전체 아프면 뇌출혈, 뇌종양 *바로 병원으로. 119

뒷머리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은 뒷머리 중앙에 위치한 후두신경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신경병성 통증에 사용되는 약물을 활용하면 1~2주 만에 완치할 수 있습니다. 

머리 전체 통증은 뇌출혈·뇌종양 등 심각한 질환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경우, 고령의 경우는 뇌출혈이 의심되기 때문에 무조건 응급실로 와야 합니다.

해당 질환은 뇌를 부풀어 오르게 하면서 뇌압을 올리기 때문에 머리 신경 전체에 압박을 가한다. 

발병 시 매스꺼움이나 구토 등 멀미 증상을 동반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시간이 지체되면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는 만큼 즉각적인 응급치료가 필요하다. 뇌출혈의 경우 빠른시간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면 편마비, 뇌사 등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달리 머리가 너무 아프고, 구토를 한다면 무조건 응급실로 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https://honest-polarbear.tistory.com/79

 

CT와 MRI 차이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비용정리까지!

안녕하세요 브라이트 민입니다. 병원을 가게되면 CT와 MRI검사를 많이 하시게 될텐데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그래서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CT란? : Computed Tomography CT는 컴퓨터단

honest-polarbear.tistory.com

 

반응형